♣ 정다원 지구원 ♣ (헛개음료)
無색소 無설탕 無방부제
“상쾌한 아침의 시작
헛개나무(지구자) 지구원”
술을 물이되게하는 헛개나무와 구기자를 주원료로 최신설비와 기술로 제조된 안전하고 위생적인 제품입니다.
주요성분
헛개나무(가지, 열매), 구기자, 갈근, 생강, 대추, 용안육, 감초 국산약재 (헛개나무가지, 구기자, 갈근, 생강, 대추) |
헛개나무 특징
알콜중독이 된 사람도 헛개나무로 차를 달여 오래 마시면 다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를 달인 물을 술 마시기 전에 한잔 마시면 술을 많이 마셔도 잘 취하지 않고 술이 심하게 취한 사람도 헛개나무를 달인 물을 마시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산뜻하게 깨어납니다. 간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는 효력도 뛰어납니다.
참고문헌 및 사례
중국의 <본초강목>, <본초습유>, <당본초> 등에서는 술독을 푸는 데 으뜸 가는 약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기록에 따라 임상실험을 해본 결과 중국에서 자라는 헛개나무는 우리나라에서 난 것보다 술독을 푸는 효과가 1/3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한다. 토종 헛개나무는 술독을 푸는 데 세계에서 으뜸이라 할 만 하다.
|
중국의 맹선이라는 사람이 쓴<식료본초>에 "옛날 어떤 남쪽지방에 사는 사람이 이 나무로 집을 수리하다가 잘못하여 토막 하나를 술독에 빠뜨렸더니 곧 술이 모두 물이 되었다"고 했다. 이와 같은 옛 의학책의 기록이 조금도 과장이 아니라고 할 만큼 실제로 헛개나무 열매나 잎, 줄기는 술독을 푸는 데 신통한 효력을 발휘한다. 이 나무를 넣고 달인 차를 한 잔 마시고 나서 술을 마시면 평소 주량의 3~4배를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술을 마시고 나서 숙취로 인하여 구토가 나고 목이 마르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울 때 헛개나무를 넣고 달인 차를 한 잔 마시면 얼마 지나지 않아 술이 깨고 숙취도 없어진다
간을 비롯하여 몸 안에 쌓인 온갖 독을 풀고 간이나 위, 대장의 기능을 높여 주는 작용도 뛰어나다. 술을 많이 마셔서 생긴 황달이나 지방간, 간경화, 간염 등 갖가지 간질환에는 헛개나무 한 가지만을 써도 좋다고 한다. 또한 가슴 속의 열과 갈증을 없애고 구토를 멎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변비를 없애며 뱃속을 편안하게 하는 등의 효과도 있다. 또 풍습을 없애고 근육을 풀어 주며 경락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서 만성관절염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크다
김일훈 著 신약에 벌나무(헛개나무)는 간경화, 간염, 간암등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얘기하고 있다. . 96년부터 벌나무의 식물명이 헛개나무인것을 밝히고 숙취해소 및 간보호효과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 헛개나무의 여러부위중 숙취해소에는 모든 부위에서 효과가 있었지만 간기능에 대해 보호효과가 가장 우수한 부위는 열매 부위임을 밝혔다.
주진형이 지은 <본초보유>라는 책에도 한 남자가 30년동안 술을 계속해서 마시고 또 여색을 몹시 밝혀서 열이 심하게 나고 몸이 극도로 쇠약해졌다. 그래서 헛개나무 열매를 달여서 먹였더니 병이 곧 깨끗하게 나았다고 적고 있다.
|
헛개음료 지구원 특징
▷ 無색소, 無설탕, 無방부제
▷ 순수 한방재를사용하여 직접달여서(여덟~열시간정도)유압추출함.
▷ 숙취해소를 도와주는 음료
▷ 장운동을 도와주는 음료 (배변활동 원할)
▷ 맛과 향이 우수(오직~생강,대추등으로 맛을조절)하였으며,
화학첨가물이 전혀 사용되지 않아 음용 후에도 입안이 깔끔합니다.
▷ 헛개와 구기자의 배합으로 피로에 지친 분들에게 좋습니다.
♣ 정다원 오가피 ♣
無색소 無설탕 無방부제

주요성분 가시오가피(나무,뿌리), 원두충, 구기자, 우슬, 산수유, 유근피, 당귀, 백복령, 겨우살이, 하수오, 갈근, 대추, 진피, 함초,동충하초(총15가지국산), 용안육, 감초 (17선) |
오가피란?
오가피나무 Acanthopanax Sessiliflorum seeman.및
동속식물(오갈피나무과 Araliaceae)의 뿌리 줄기 및 가지의
껍질을 지칭하는 것으로 5~6월 사이에 채취하여 근피를
벗겨 볕에 말려 썰어서 그대로 쓴다.
오가피는 뼈마디가 약한 사람과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인체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및 건강한 활동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정다원 오가피 제품의 특징
▷ 無색소, 無설탕, 無방부제
▷ 순수 한방재 사용하여 유압추출방식으로 생산
▷ 신경통, 관절염, 혈액순환에 좋은 한방재 사용
▷ 여성의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음용시 불편함 없이 깔끔하게 음용할 수 있습니다.
“寧得一把 五加皮 不用金玉滿車”
한줌의 오가피는 한 마차의 황금을 얻는것보다 낫다.
*자세한 내용은 헛개(1),오가피(1)
약재상식(17) 또는 본초학에서
찾아보세요.
사상의학(四象醫學)으로 본 사람의 체질 네가지 유형
太陽人 - 태양인은 폐가 크고 간은 작으며 상체가 발달한 체형, 목덜미가 굵고 실하며, 머리가 크다. 대신 허리 아랫부분이 약하며,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위축되어 서 있는 자세가 안정되어 보이지 않는다. 사교적 성향이 강하며 과단성이 있어 사회적 관계에 유능하다. 반면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적으며 치밀하지 못하다. 남을 비난하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대체로 냉랭한 음식은 좋아하며 단백한 음식을 좋아한다. 인구분포상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희박하며 체형상 머리가 크고 둥근편이고 목덜미의 뒷머리가 발달하였다. 태양인은 소변량이 많으면 건강하다고 한다.
太陰人 - 태음인은 간이 크고 폐가 작으며(肺小肝大),즉 간이 실하고 폐가 허하다 허리의 부위의 형세가 성장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하다. 반면에 목덜미 기세가 약하다. 키가 큰 것이 보통이고 작은 사람은 드물다. 대개는 살이 쪘고 체격이 건실하며 간혹 수척한 사람도 있으나 골격만은 건실하다. 성격은 꾸준하고 침착하며 무슨일이든 시작한일, 맡은 일을 이루어 성취하는데 장점이 있으며 어느곳에서나 잘 적응하는 재간이 있다. 반면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한다. 가정을 중시하며 안일한 것을 좋아한다. 태음인은 땀구멍이 잘 통하여 땀이 잘 나오면 건강하다.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해서 심장병 고혈압 중풍 천식등에 걸리기 쉽고 지방질이 많은 식품은 좋지 않다. 고단백질의 식품 채소 해물류가 좋고 자극성이 있는 조미료나 닭고기 개고기는 해롭다. 땀이 많은 사람이면 거의 태음인이라고 볼수 있다. 식성이 좋고 대식가가 많으며 폭음 폭식을 하는 경향이 많고 가리지 않고 잘먹는다. 보통 통뼈이며 뼈가 굵고 비만형인 경우가 많다. 땀을 안흘리면 살이 많이 찌고 얼굴색은 소양인보다 희지 않다. 인구분포상 50%정도가 해당되며, 대개 눈, 코, 입, 귀가 크고 두툼하다.
少陽人 - 소양인은 비대(脾大) 신소(腎小)하며 가슴이 성장하고 충실한 반면 엉덩이 아래로는 약하다.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빈약하게 보인다. 말하는 것이나 몸가짐이 민첩해서 경솔하게 보일수도 있고 눈에 정기가 있고 입술은 엷으며, 턱은 뾰족하고 성격은 급하면서 쾌활하다. 굳세고 날랜 장점이 있고 일을 꾸리고 추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적극성과 강인함이 있고 의협심이 강하며 어떤일을 착수하는데 어려워하지 않는다. 반면에 성격이 급하고 마무리가 부족하다. 소양인은 대변이 잘 통하면 건강상태이다. 비뇨기 기능이 약하며 찬음식을 좋아하고 더운음식과 기름기 많은 음식을 싫어한다. 또한 음식을 빨리 먹는 경향이 있다.
인구분포상 30%정도가 해당되며 머리가 주로 큰 편이며 광대뼈가 불거져보여 인상이 매섭게 보인다. 턱은 뾰족한편이고 입은 크지 않고 입술이 얇다. 눈매가 날카로우며 허리와 종아리가 가늘다. 여성의 경우 골반이 발달되어 엉덩이가 크다. 크게 발달한 상체 때문에 허리가 가늘게 보인다.
少陰人 - 소음인은 신대(腎大)비소(脾小)하며 엉덩이가 크고 앉은 자세가 크나 가슴둘레를 싸고 있는 자세가 빈약해 보인다. 보통은 키가 작으나 드물게 장신인 사람이 있고 상체보다 앞으로 수그린 모습을 하는 사람이 많다. 유순하고 침착하며 사람을 조직하는데 능하다. 마음씀씀이가 세심하고 부드러워 작은 구석까지 살펴서 계획한다. 반면 내성적이고 적극성이 적고 추진력이 약하기도 하다. 소음인은 음식 소화만 잘 되면 건강하고 먹는 양도 적고 찬 것 종류를 먹으면 설사하기 쉽다. 더운음식 매운음식을 좋아하며 찬 음식을 싫어한다. 음식은 대체로 늦게 먹는편이다. 소음인은 대체적으로 인구의20%정도가 해당된다. 용모가 오밀조밀하게 잘 어우러져 있고 미남미녀형이 많고 눈, 코, 입이 그다지 크지않으며 눈에 힘이없어 보인다는 특징이있다.
◆ 체질에 따른 섭생법 ◆
▶태양인
유익한 음식 : 모과, 감, 모과차, 감잎차, 포도, 석류, 붕어 등
해로운 음식 : 태음인의 유익한 음식
▶태음인
유익한 음식 : 밀, 콩, 고구마, 율무, 땅콩, 현미, 밤, 칡, 잣, 호두, 은행, 배, 수박, 매실, 쇠고기, 미역, 김, 버섯, 다시마, 무우, 도라지, 더덕, 마, 자두, 우유, 콩나물, 당근, 사과, 오징어, 오미자, 호박, 파인애플, 영지, 고사리, 조기, 명태, 두부, 누에가루 등
해로운 음식 : 태양인의 유익한 음식
▶소양인
유익한 음식 : 보리, 팥, 참외, 돼지고기, 오리고기, 해삼, 굴, 배추, 오이, 가지, 뱀장어, 복분자, 토마토, 미나리, 상추, 바나나, 녹차, 양배추, 결명자차, 바지락, 해파리, 피망, 구기자, 알로에, 참치, 홍합, 키위, 딸기
해로운 음식 : 소음인의 유익한 음식
▶소음인
유익한 음식 : 감자, 귤, 복숭아, 대추, 닭고기, 개고기, 파, 꼬막, 벌꿀, 미꾸라지, 마늘, 생강, 쑥, 우엉, 고추, 겨자, 부추, 양파, 달걀, 인삼, 홍삼, 시금치, 갈치, 꽁치, 고등어, 두충, 피문어
해로운 음식 : 소양인의 유익한 음식
체질에 따라 4가지 성질로 분류되지만 굳이 한가지 체질로만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강한 성질의 체질과 약한 성질의 체질이 공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한성질의 체질을 총체적으로 개인의 성질로 구분한다.
♣ 탕의종류 ♣
탕은 대략적으로 기운을 보하는 약, 피를 보하는 약, 음을 보해주는 약, 양을 보해주는 약등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기운을 보하는 약으로는 인삼, 황기, 사군자탕, 보중익기탕등을 이야기하고,
피를 보하는 약으로는 대표적인것이 사물탕, 십전대보탕등을 이야기하며,
음을 보해주는 약으로는 대표적으로 육미지황탕을 이야기한다.
약재는 계절마다의 기운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쉽게 접하는 약들도 이런 성질을 따른다고 한다. 예를 들어 사물탕에 속하는 약재들중 숙지황은 겨울의 기운을.. 당귀는 봄, 천궁은 여름, 백작약은 가을을 상징하기도 한다.
사물탕 - 당귀, 백작약, 숙지황,천궁... 4가지 약물로 구성되어 보혈화혈하고 조경해서 모든 혈증을 다스리는 처방.
사군자탕 - 원기를 돕는 인삼, 수분을 조절하는 백출, 이뇨작용을 하는 복령, 조화시켜주는 감초로 구성된 처방.
팔물탕 - 사물탕과 사군자탕을 합한 탕약을 말한다. 기허,혈허를 겸한 증상에 쓴다.
십전대보탕 - 기를 보하는 사군자탕과 혈을 보하는 사물탕을 합방하고 온양거한의 성질이 있는 황기, 육계를 첨가한 처방.
쌍화탕 - 기혈을 보하고 피로회복과 허한 것을 다스리는 처방으로서..
백작약, 숙지황, 천궁, 황기, 계피, 감초, 생강, 대추로 구성된 처방.
황기중건탕 - 기운이 허약하여 생기는 자한 및 식은땀, 식욕부진, 소화불량,위경련등에 효과가 있는 처방으로 황기, 계피, 대추, 감초, 작약, 교이를 쓴다.
육미지황탕 - 숙지황, 구기자, 산수유, 백복령, 목단피, 택사 처방.
신음을 보하며 음허로 오는 허열을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해주는 특징.
보중익기탕 - 황기, 인삼, 백출, 감초, 당귀, 진피, 승마, 시호 처방.
녹용대보탕 - 육종용, 두충, 인삼, 백출, 육계, 포부자, 백작약, 반하, 석곡, 오미자, 당귀, 백복령, 숙지황, 황기, 녹용, 감초, 생강, 대추 처방.
기혈을 보하고 돌게 하며, 손발이 찬사람 추위를 잘 타고 식은 땀이 날때 쓰는 처방.
생맥산 - 맥문동, 인삼, 오미자 처방.
더위를 타거나 식은 땀이 나며 입안이 마르고 숨이 가쁘고 맥이 허할때 쓴다.
총명탕, 귀비탕......기타 탕제는 여러종류이어서 생략함.
♣본초학 ♣
♣ 본초(本草)라는 학문은 전한(前漢)말경에 생겨났고 그 성격은 신선방술(神仙方術)에 관계가 깊은 것이며 불로연년(不老延年)을 목표로 하는 것에서부터 몸을 건강하게 한다는 것 까지는 결부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약품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발전해 왔다. 즉, 본초학은 “한의약학에서 주로 쓰이는 내용을 중심으로 개개 생약에 대하여 기원(基原), 역사(歷史), 채취(採取), 수치(修治), 저장(貯藏), 감별(鑑別), 성미(性味), 귀경(歸經), 효능(效能) 및 효과(效果), 임상음용, 용법용량 및 사용상의 주의에 관여하는 학문이다”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 블로그 본초학에서 찾아보세요..
'초콩환(약콩과감식초) 씀바귀 경옥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씀바귀와 귀리 이야기(K-Coffee, Ixeris& Oats..Tea) (0) | 2013.01.28 |
---|---|
경옥고의 효능... (0) | 2013.01.03 |
보허약,수삽약 (0) | 2008.02.14 |
용토약,외용약 (0) | 2006.12.27 |
평간식풍약, 개규약 (0) | 2006.12.27 |